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특허등급평가시스템 ‘엑시스밸류’ 공식 출범
부서 홍보팀 담당자 박승관 02-522-7367
등록일 2021-07-06 조회수 750
첨부파일   보도자료_11_엑시스밸류공식출범.hwp


특허등급평가시스템 ‘엑시스밸류’ 공식 출범


변리사 집단 정성평가로 전문성 및 신뢰성 제고

공공연 등 국가 연구개발 특허에 대한 질적 평가 수행


대한변리사회(회장 홍장원) 특허등급평가시스템인 ‘엑시스밸류’가 7일 공식 출범했다.


‘엑시스밸류’는 가치평가 현장 경력 10년 이상 변리사들이 참여해 개발한 특허등급평가시스템으로 지식재산권 전문가인 다수의 변리사들이 참여한 정성평가 결과를 객관화해 제공한다.


기존 양적평가시스템에서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개별 특허의 권리성이나 보호 강도 등을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엑시스밸류’는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채택했다.


‘델파이 기법’은 1950년대 미국 RAND(Research and Development) 연구소에서 최초 개발돼 전문가들의 정성평가를 객관화하는 검증된 방법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엑시스밸류’를 통한 평가 결과는 PA 등급으로 표현된다. PA 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뉘며, PA 1 등급이 가장 우수한 특허이다.


올해 3월 실시한 ‘엑시스밸류’ 시범운영에서는 446명의 변리사들이 참여해 국내 19개 공공연 특허 384건을 평가했다. 당시 평가결과에 따르면, 평가자가 서로의 평가점수를 모른 채 눈가림 평가로 진행했음에도 매우 일관성 높은 평과결과를 도출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인됐다.


전체 384개 특허의 PA 등급 평균은 4.63으로 나타났으며, 19개 공공연 중 PA 등급 평균 이상의 등급을 받은 곳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7개 기관이다.


대한변리사회 홍장원 회장은 “특허는 논문과 달리 산업계에서의 활용을 의도하는 것이다. 즉, 기업 보유 특허든 공공연 등 연구기관의 보유 특허든 특허 자체로서 평가될 것이지 연구기관에서 출원한 특허라고 하여 특허의 특성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공공연 특허는 다른 특허들과 다르니 평가 기준도 달리 적용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은 사업화와의 괴리감을 키울 뿐”이라며, “진정 사업화까지 생각한다면 특허 자체로서 기업체와 견주어도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지 기업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특허를 이전받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홍 회장은 “엑시스밸류는 변리사들이 직접 평가에 참여하는 시스템으로서 기존 정성평가가 불가능했던 특허평가시스템과 달리 IP 금융이나 사업화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그 활용성이 매우 높기에 향후 IP 활용 측면에서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한변리사회는 엑시스밸류를 활용한 평가 결과물에 대하여 증명표장을 발급하고 지식재산 감정전문변리사 제도를 운영하여, 시장에서 평가결과를 신뢰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06660 서울특별시 서초구 명달로 107(서초 3동 1497-13) 대한변리사회 / 대표전화 02-3486-3486 / 팩스 02-3486-3511
대표메일 kpaa@kpaa.or.kr 대한변리사회장 홍장원 / 통신판매번호 서울 서초 0074 / 사업자등록번호 220-82-00819
이 사이트 내의 모든 콘텐츠는 대한변리사회의 저작물이며 무단으로 도용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2014 KOREA PATENT ATTORNEY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